본문 바로가기

생활제품 리뷰

마레스 아반티 엑셀, 슈퍼채널 FF 오리발 뭘 사지?


취미로 수영을 하면서 구매하였던 국민 오리발이라 불리는 아반티 엑셀.

어느 수영장이나 대회를 나가보면 가장 많이 보이는 오리발입니다.


그렇게 많이 보인다는 건, 그만큼 좋다는 게 증명된 제품입니다.



- 아반티 엑셀 오리발


 - OPB - Optimized Pivoting Blade (최적화된 물갈퀴)

고래 지느러미의 움직임을 연구해서 만든 것으로, 작은 힘으로도 최적의 속도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 물골을 이용한 추진력 시스템

물을 찰 때 흔들리지 않고 많은 물을 찰 수 있도록 물골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 세 가지 이성 재질 활용

탄력성. 내구성, 노화억제 기능 강화 

- 열가소성 고무 / 테크노 폴리머

테크노 폴리머는, 가볍고 유연성이 있는 플라스틱의 일종


- 아반티 엑셀 장점

1. 빠른 추진력, 경기력 향상, 어떤 오리발과 비교해도 흠잡을 곳 없는 현재 최고 성능 오리발

2. 수영 좀 하신 분들은 다들 이 제품을 쓰기 때문에 가지고 있으면 잘하는 것 같아 보인다.


- 아반티 엑셀 단점

1. 아반티 엑셀의 고질적인 고무 뜯어짐 현상 (사진첨부)

-> 이 증상은 수영강습 시 턴을 위해 벽을 차면서 벌어지게 되는 것인데, 아반티 엑셀은 오픈워터용 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나의 경우에 구매 후 3개월 만에 조금씩 벌어지기 시작했다. 

2. 기타 제품들과 다르게 딱딱하다.

  -> 이건 3가지 이성 재질 활용 부분 때문인데, 이 부분 덕분에 물을 좀 더 강하게 찰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발등과 발가락 상처

  -> 발 집 부분 고무가 다른 오리발에 비해서 두껍고 딱딱한 편이고, 거기에 넓기까지 해서 물을 찰때마다 안에서 발등과 발가락이 오리발의 발집 고무 윗부분을 차게 된다. 약 10분 정도 오리발을 차고 수영을 하다 보면 반복해서 발등과 발가락이 쓸리면서 조금씩 물집이 잡히기 시작하고 30분 이상 사용하면 상처가 나서 쓰라림을 느낄 수 있다. (더 이상 수영하기 힘들다)

4. 입문용으로는 비싼 가격


- 소견

* 아반티 엑셀 발등 부분 고무가 뜯어지는 것은 직접 수선하거나 근처 수영 물품 샵이나 구둣방 같은 곳에 문의해서 수선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임시방편일 뿐이다.)

* 발등과 발가락에 상처 나는 부분은 사람마다 편차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사용하고 있었고, 나의 경우에는 너무 물집이 심하게 잡혀서 쓰기 힘들었다. 해결 방안으로는 핀 양말을 구매해서 함께 사용할 경우 발가락 쓸림을 해결할수 있다. 다만 핀양말을 끼면 그만큼 발이 두꺼워 지기 때문에 오리발 자체가 늘어나 버려서 이후 사용시에 항상 핀양말을 끼고 오리발을 사용해야 한다. 핀 양말의 경우 양말처럼 전체를 덮는 양말과 발끝 핀양말이 있는데 발가락만 상처가 난다면 발끝 핀양말을 사는것을 추천한다. 발끝양말이 아닌 일반 핀양말을 사용할경우 발 볼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지기 때문에, 이미 기존에 발에 딱 맞는 오리발을 차고 있던 상황이라면 발 볼이 두께 때문에 지속적으로 발을 조여서 발에 쥐가 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발볼이 큰 경우에만 해당)






발등 고무 뜯어짐 현상과, 발가락 상처 때문에 핀 양말(일반) 구매 후 오리발 늘어남과 동시에 발 볼러인 저는 핀 양말 때문에 발이 조여서 15분 이상 수영 불가하게 되어 다른 오리발을 새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슈퍼채널 FF 오리발 (인터넷에 수퍼채널 이라고도 나오는데 영문명이니 이해 바랍니다)


- 물골을 이용한 추진력 시스템

물을 찰 때 흔들리지 않고 많은 물을 찰 수 있도록 3개의 물골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 열가소성 고무 / 테크랄렌

열가소성 고무와 오리발 제작에 많이 사용되는 테크랄렌 이라는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슈퍼채널 장점

1. 아반티 엑셀보다 조금 안 나가긴 하지만, 뉴클리퍼, 익스플로러, 플루이다 보다 조금 더 잘 나가는 느낌

2. 발등, 발가락 부분 고무가 부드러워 상처가 생기지 않는다.

3. 수영장에 이 제품 쓰는 사람이 별로 없다. (분실 위험 줄어들음)

4. 내구성이 좋다. (아반티 엑셀 같은 고질적인 문제가 없다)


-슈퍼채널 단점

1. 발볼이 좁다 (사진첨부)

2. 파는 곳이 적다. (아반티엑셀 하위호환 수준이라서 파는곳이 적다)

3.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 소견

* 아반티 엑셀과 슈퍼채널과 비교를 하자면 성능면에서 아반티 엑셀이 우수한 것은 사실이다.

다만 그것은 선수들끼리 경기 결과를 놓고 비교했을 때 그런 것이고, 실내 수영장에서 운동에 초점을 맞춘다면 사실 둘 다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된다. 너무 느리지만 않고 사용자가 편한 게 좋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만 밑에 사진을 참조해보시면 알겠지만, 아반티 엑셀과 같은 사이즈 제품을 구매했음에도, 발볼 넓이가 굉장히 많이 차이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만약 본인이 발볼이 넓은 사람이라면 더 큰 치수를 구매하던지 다른걸로 사던지, 사이즈 선택에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슈퍼채널을 구매하는 건 아반티 엑셀은 나열한 단점들 때문에 쓰기 힘든 사람들 중, 익스플로러나 플루이다 수준의 성능을 원하면서 자신의 디자인적 취향이 맞다고 생각되는 사람이라면 구매할만하다고 생각된다.



아반티 엑셀과 슈퍼채널 크기 비교.

육안으로 봐도 발볼이 차이가 많이 난다.



결론 : 아반티엑셀을 사는게 좋다. 다만 이미 아반티엑셀을 써봤고 옆에 뜯어지는게 싫고, 발등에 자꾸 상처가 난다면, 혹은 개성을 중요시 여기고 발볼이 그렇게 넓은게 아니라면 슈퍼채널도 나쁘지 않다.